ARA MEDICAL GROUP
© COPYRIGHT ARA MEDICAL GROUP.
ARA MEDICAL GROUP
의료경영 Insight
.
Dream Hospital 최고의 의료환경을 ARA를 통해 경험하다.
병원 매출이 반토막 났어요.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올해에 개원한 병원들 중에 매출이 너무 떨어져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연락이 온 병원들이 꽤 많다.
오히려 비급여로 매출이 잘 나온다는 통증, 피부과, 치과, 요양병원, 한방병원 들이다.
매출이 반토막이 나서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요청온 정형외과,
개원하고 2년간 수익을 한번도 못 내서 연락온 요양병원
매출이 6개월간 40%나 빠져서 연락이 온 피부과
경쟁병원 출현으로 매출이 반토막난 치과
.......
다들 보이는 이유는 매출 하락이다.
수익은 없고 적자를 보게 되어 정말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고 간절함을 가지고 문의한다.
매출이 하락하는 이유는 결론으로 말하면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모든 병원들이 안 되는 것은 아니기에 잘 되는 경쟁병원에 비해 우리 병원에 가야 하는 경쟁력이 딱히 보이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대부분 원장님들이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있다.
"내 진료는 어디에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아요" 라는 말을 대부분 한다.
하지만 고객이 병원을 선택하는 모든 요소 하나 하나를 분석해 보면 이 병원을 선택할 매력이 거의 없다.
의사도, 치료 상품도, 직원도, 서비스도, 상담도, CRM, 마케팅.......
모든 경영 요소를 분석해 봐도 정말 뭐 하나 탁월한 것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중 2~3개만 경쟁병원에 비해 뛰어나도 이렇게 까지 고객이 떠나지 않는데 자세히 하나 하나 분석해 보면 바꿔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결국 의사가 새로운 경영 목표를 수립해야 하고 새롭게 다시 개원하는 마음으로 다시 어떤 병원을 할지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치료상품도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게 브랜딩 해야 하고
직원도 체크해서 체인지 할지 역량을 올릴지 빨리 결정해야 하고
서비스를 진료보는 의사부터 직원까지 서비스 수준을 올리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런 변화를 만든 다음에 CRM을 통해 기존 고객들이 다시 올 수 있게 변화와 혁신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변화를 성공한 병원들은 전부 매출을 다시 회복했다.
결국 우리는 안될 때 외부탓을 많이 한다.
하지만 의료는 아직까지 외부탓보다는 내부에 원인을 두고 해결을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되는 환경이다.
결국 리더가 정말 이러다가 망하겠구나 라는 간절함과 위기감, 문제의식이 명확히 있어야 한다.
내부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 좋겠지만 지금까지 경험을 보면 경영 역량이 부족할 수 있기에
이 또한 갑자기 성장하지 않기에
내 부족한 부분을 빠르게 전문가 도움을 받아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한다.
최근에 힘든 요양병원도 살려달라는 요청이 왔지만 살리지 못한 이유가
위에 요소 하나 하나를 바꿔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모든 경영을 하는 의사들은 다 알 것이다.
정말 많은 에너지가 노하우 솔루션이 필요하다.
병원을 살리러 갈 때마다 정말 모든 힘과 에너지들이 한번에 폭발적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쉬운 일이 아니다.
올해 암요양병원을 개선하는데에도 컨설턴트 5명이나 투입해서
정말 모든 요소에 빠르게 개선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했기에 변화에 성공했을 것이다.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리더는 매번 경영코칭을 하고 관리자는 역량 부재로 전부 체인지를 하고
시장에 소문이 나 오지 않으려는 관리자들을 비전을 주고 설득해서 다시 셋팅하고
매뉴얼을 최소한으로 셋팅해서 직무교육, 관리자미팅, 아침 조회를 시작하게 하고
병원에 고객 리플렛부터 홍보를 하나 하나 다시 셋팅을 하니 조직이 자리잡고 안정화가 되었다.
여기저기 몇명의 관리자, 컨설팅 2개 회사가 정말 병원 조직을 망쳐 놓았는데
설득할 직원들은 하나 하나 설득하고 대화하고 다독이고 아닌 직원은 다시 채용하고
정말 1달안에 모든 정리를 마치고 조직 안정화를 위해 집중적 에너지를 사용했던 것 같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는 걸 많이 할 수도 없고 컨설턴트들을 시장에서 확보할 수도 없다.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고
마케팅을 이해하고 고객들이 선택하는 병원으로 만들고
리더를 이해하고 리더가 성장할 수 있게 코칭 할 수 있는 컨설턴트를 찾는 게 거의 힘들기 때문이다.
다행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내가 할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아라 컨설턴트들이
각 파트에 경험으로 빠르게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어 빠르게 병원을 살릴 수 있었던 것 같다.
병원 매출이 너무 많이 떨어졌나요?
원인을 멀리서 찾지 말고 내 스스로 그리고 우리 조직 한명 한명을
그리고 우리 조직 시스템을 하나 하나 객관적으로 떨어져서 바라보길 바란다.
아마 하나 하나 문제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망하는 제국, 망하는 기업의 원인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
는 역사학자의 말을 리더들은 항상 기억해야 한다.